2025. 4. 19. 12:16ㆍ전쟁
보잉 F‑47 NGAD 전투기 프로젝트가 전 세계 군사·항공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YF‑23 설계의 대가 Darold Cummings가 직접 분석한 6세대 전투기 설계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첫째, 스텔스 전투기의 핵심인 물리적 윤곽(shape)과 방사파 저감(RCS) 측면에서 Cummings는 보잉 F‑47의 “폭넓은 동체”가 레이더 회피보다는 ‘양력 확보용’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실제로 그는 F‑22 스타일의 사이드 인렛(side inlet)과 전·측면 병기창 배치를 가정해 NGAD 전투기의 공기역학적 매끄러움(fineness ratio)을 극대화했죠. ✨🔒

둘째, 카나드 설계(Δ-canard)는 스텔스 전투기에서 다소 이례적으로 보이지만, 과거 Rockwell의 HiMAT, McDonnell Douglas X-36 같은 실험기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추력 편향(thrust vectoring)을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비행 안정성·조종성”을 제공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즉, 보잉 F‑47 NGAD 구성에 카나드를 적용함으로써 구조 복잡도와 무게를 줄이되, 전투기 민첩성(agility)은 유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

셋째, 날개 각도(dihedral vs. anhedral) 논쟁에서 Cummings는 “높은 다이헤드럴(dihedral)은 과도한 안정성으로 이어져 기동성을 저하시킨다”고 지적하며, YF‑23 설계 특유의 아네헤드럴(anhedral) 스타일을 참고해 “외측 날개 끝단에 내리막(anhedral) 설계를 반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투기 조종사의 시야 확보와 기체 균형을 위해 “너무 긴 코(nose) 부분은 단축”해 시야 규격을 만족시키는 절충안을 제시했는데요, 이 역시 6세대 전투기 설계의 핵심인 ‘인간 공학(ergonomics)’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이처럼 보잉 F‑47 NGAD는 아직 베일에 싸여 있지만, YF‑23 디자이너의 전문가 분석은 향후 공개될 상세 도면과 성능 발표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최신 스텔스 전투기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이번 글이 여러분의 항공·방산 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주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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